2024. 3. 15.
네이버 블로그 마케팅 2탄, ChatGPT, 글쓰기
윙-하🐣
오늘은 저번 시간에 이어 ‘네이버 블로그 마케팅 꿀팁’을 계속 풀어볼 예정이야.
(키워드 소싱 방법 모르는 친구들은 저번 포스팅 참고해 줘)
"어떤 키워드가 좋은지 알겠다! 근데 글은 어떻게 작성하지..?"
많은 친구들이 좌절하는 바로 그 영역, 글쓰기!
대체 글쓰기는 왜 이렇게 어려운 걸까?
바로 백지에서부터 시작하려고 하기 때문이야.
아무 준비도 없이 맨땅에 헤딩하는 격이니 힘들 수밖에..😂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
집을 지으려면 설계도가 필요하고, 요리를 하려면 레시피가 있어야 하듯 글 또한 뼈대가 되는 목차가 있어야 돼.
목차만 제대로 잡으면 글쓰기가 훨씬 쉬워지는 마법을 경험할 수 있어.
자, 그렇다면 이 목차는 어떻게 작성하면 좋을까?
또 하염없이 깜빡이는 커서만 보고 있는 친구들 많지?🤣
이런 친구들을 위해 오늘은 챗GPT를 활용한 블로그 목차 작성하기를 해볼 거야.
물론 글쓰기까지 전부 알려줄 예정이니 집중해서 따라와 줘~
챗GPT로 상위 포스팅 분석하기
챗GPT 사용 안 해본 친구들 거의 없지?
하지만 제대로 사용해 본 친구들은 열 손가락 아니 백 손가락 안에 꼽을 거야.
보통 아래처럼 활용하기 때문이지.
챗GPT는 명령어, 즉 ‘프롬프트’에 의해 결과가 매우 매우 매우 달라져.
요청하는 내용이 명확하고 구체적일수록 원하는 결과에 더 가까워질 수 있다는 점 꼭 기억해 줘.
자 그럼 우리가 원하는 건 뭐다?
상위 노출을 위한 블로그 포스팅이지?
그럼 이러한 목적을 챗 GPT한테 알려줘야 돼.
근데 여기서 문제가 있어.
챗 GPT는 글에 어떤 내용이 들어가야 상위에 랭크되는지는 알 수 없단 말이지.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
"1, 2, 3등 포스팅 커닝하기"
무슨 말인고 하니 내가 원하는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네이버 검색 상위에 랭크되고 있는 글들을 참고하면 된다는 뜻이야.
이 글들은 알고리즘이 이미 인정한 글이라는 뜻이기 때문이지.
그럼 이 글들을 어떤 방법으로 참고하느냐.
이건 나만의 노하우인데 공통적으로 들어간 내용을 참고해서 살을 붙이면 돼.
그럼 내용이 중복되지 않으면서도 상위에 랭크될 확률이 높아져.
이제 챗GPT한테 이 내용을 부탁해 볼게.
상위 포스팅 3개를 주면서 분석을 부탁해 봤어.
내가 일일이 글을 읽고 분석하지 않아도 알아서 공통 내용이랑 키워드까지 잘 뽑아주지?
참고로 분석을 요청할 URL 앞에는 'm'을 꼭 붙여줘야 돼.
그냥 요청하면 접근을 못하거든.
상위 랭크 글쓰기를 위한 목차 뽑아내기
자 이제 이 분석 결과를 토대로 목차를 써볼 거야.
여기서 꿀팁 하나.
‘개인적인 경험 및 인사이트’를 추가해서 목차를 구성하면 좋아.
알고리즘상 직접 경험한 내용이 들어가면 추가 점수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지!
이제 본격적으로 목차를 뽑아내 볼까?
서론과 본론, 결론까지 키워드와 내용까지 잘 뽑아줬어.
여기서 또 꿀팁!
GPT한테는 항상 구체적인 목적을 말해주고, 사람처럼 칭찬을 해주면 더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어.
근데 뭔가 목차가 너무 많아 보이지 않아?
줄여달라고 요청해 볼게.
물론 이 때도 구체적으로 부탁해야 하는 거 잊지 말고.😎
자 깔끔하게 줄여진 본문 목차를 포함해서 이제 최종 전체 목차를 부탁해볼게.
짜잔-!
순식간에 머리 아픈 목차가 깔끔하게 완성되었어.
이 목차를 토대로 글쓰기를 시작하면 5배는 쉽게 작성할 수 있을 거야.😉
근데 여기서 끝나면 섭섭하지?
다음 시간에는 뽑아낸 목차를 토대로 챗GPT로 포스팅 글쓰기까지 완성해 볼 거야.
그냥 글쓰기가 아니야.
무려 상위 랭크되는 반자동화 글쓰기라고..!
역대급 노하우들 많이 풀어볼 예정이니까 궁금한 친구들은 이웃 추가하고 소식 빠르게 받아보기.🤩
그럼 윙코는 다음 시간에 돌아올게!